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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 이야기/Gof 디자인 패턴

Gof 디자인 패턴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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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f 디자인 패턴이란 무엇인가?

 

디자인 패턴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코딩을 할 때 발생하는 문제들을 깔끔하게 코딩하기 위한 방안들이다. 주로 자주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것들로 개발자들에게 있어서 공부하면 코드를 효율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스킬이다. Gof는 Ganf of four의 약자로 Erich Gamma, Richard Helm, Ralph Johnson, John Vissides 이 4인방을 지칭한다. 검색을 해보니, gang of four가 중국 공산당 정치 세력을 가르키기도 하나 이는 Gof 디자인 패턴과 전혀 상관 없는 것으로 보인다.

 

필자가 이를 공부하려는 이유

 

필자는 유니티를 통해 게임을 개발하면서 남들과 협업을 하는 일이 많고, C#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코드를 객체지향화하면서 짜야하는데, 알고리즘 문제를 풀때 주로 코딩을 하다보니 스크립트 파일을 여러 개 만들고 서로 연결해서 코딩하는 일이 적어져서, C# 코딩을 할 때 다른 스크립트들간의 좀 비효율적? 코드 줄 낭비? 가 좀 생기면서 좀 개선할 필요성을 느낌.

 

생성 패턴

  • 추상 팩토리 패턴
  • 빌더 패턴
  • 팩토리 메서드 패턴
  • 프로토타입 패턴
  • 싱글턴 패턴

구조 패턴

  • 어댑터 패턴
  • 브리지 패턴
  • 합성 패턴
  • 데코레이터 패턴
  • 파사드 패턴
  • 플라이웨이트 패턴
  • 프록시 패턴

행동 패턴

  • 책임연쇄 패턴
  • 커맨드 패턴
  • 해석자 패턴
  • 반복자 패턴
  • 옵저버 패턴
  • 전략 패턴
  • 템플릿 메서드 패턴
  • 방문자 패턴
  • 중재자 패턴
  • 상태 패턴
  • 기념품 패턴

 

 

끝맺는 말

솔직히 이 패턴들을 전부 공부할 수는 없겠지만. 좀 중요하다 싶은 것 우선으로 공부할 예정이다. 또한 공부할때마다 즉시 글을 쓰도록 하겠다. 물론 이도 작심삼글이 될 수 있겠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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