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딩 이야기/라즈베리파이

맥에서 라즈베리파이 제로 w 기본 설정, 기본 셋팅

반응형

서론

 

시험이 끝나고 가지고 놀려고, 라즈베리파이 제로 W 모델을 중고로 저렴하게 구입하였다. 방학동안 간단하게 웹서버 한번 운영해보려고, 구입했다. 필자는 현재 기본세팅을 마친 후 라즈비안을 올리고, 아파치와 mariadb를 설치해두었다. 기본세팅은 간단하지만, 필자와 같이 라즈베리파이가 처음이라면 헤맬 수 있으니 같이 한번 기본셋팅을 해보도록 하자.(라즈베리파이 제로 W 모델을 기준으로 설명)

 

 

준비물:

 

  • 라즈베리파이 제로 W(다른 라즈베리파이 모델도 괜찮습니다.)
  • 마이크로 SD카드(필자는 16GB, 다이소에서 구입)(8GB이상 권장)
  • 마이크로 SD카드 리더기(만약 본인이 마이크로 sd카드를 꽂을 수 있는 일반 sd카드가 있다면 일반 SD카드도 괜찮습니다.)
  • 컴퓨터

 

시작!

 

일단 마이크로 sd카드에 운영체제를 올려주어야합니다. 

라즈베리파이는 유명한 리눅스 배포판인 우분투를 지원을 합니다. 하지만 필자가 구매한 라즈베리파이 제로 시리즈의 경우 우분투가 호환이 되지않아서, 데비안 계열의 다른 운영체제인 라즈비안을 사용해야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라즈베리파이를 위해 제작된 운영체제입니다.  컴퓨터를 킨 후 이 링크에 들어가서 라즈비안을 설치해줍니다. 여러분의 경우 서버가 아닌 다른 용도로 사용하신다면, GUI가 있는 데스크탑 버전을 설치하셔도 되지만, 필자의 경우 서버용이기 때문에 CLI, 즉 타이핑으로 다뤄야하는 라이트버전을 설치했습니다.

(라이트버전이 가볍고, 서버의 성능을 조금 더 끌어올릴 수 있다.)

https://www.raspberrypi.org/software/operating-systems/#raspberry-pi-os-32-bit

 

Operating system images – Raspberry Pi

The Raspberry Pi is a tiny and affordable computer that you can use to learn programming through fun, practical projects. Join the global Raspberry Pi community.

www.raspberrypi.org

그 다음 SD카드에 운영체제를 구워주기 위해 balenaEtcher를 설치해야합니다.

https://www.balena.io/etcher/

 

balena - The complete IoT fleet management platform

Infrastructure and tools to develop, deploy, and manage connected devices at scale. Your first ten devices are always free.

www.balena.io

설치를 완료하셨다면, balenaetcher를 실행해줍니다.

이런 화면이 나오게 될텐데, Flash from file에서는 설치한 운영체제 파일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Select target에서는 운영체제를 구울 Sd카드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이후 Flash를 누르면 sd카드에 운영체제가 구워집니다.

(새 sd카드라면 상관없지만, 쓰던 sd카드라면 포맷 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한 가지의 작업을 더 해주셔야합니다.

 

라즈베리파이는 혼자서 와이파이에 접속을 못하기 때문에 와이파이를 잡아주는 파일을 넣어줌으로써 와이파이와 연결을 해줄겁니다.

2개의 파일을 SD카드에 더 넣어주셔야합니다.

 

ssh라는 이름의 확장자가 없는 파일을 생성해서 넣어주셔야합니다.

맥에서는 확장자가 없는 파일을 생성하기 힘들기 때문에 필자의 경우 visual studio code에서 파일을 생성해주었다.

윈도우의 경우 그냥 텍스트 파일 생성하고 이름을 ssh로 잡고, 확장자를 지워주면 되는 걸로 알고 있다.

 

 

이제 wpa_supplicant.conf를 생성해 주어야한다.

이 또한 맥에서는 visual studio code에서 생성하였다.

윈도우 또한 텍스트 파일로 내용 수정하고 확장자만 바꿔주면 될 것 같다.

 

wpa_supplicant.conf 안에 이렇게 적어준다.

 

ctrl_interface=DIR=/var/run/wpa_supplicant GROUP=netdev

update_config=1

network={

    ssid="연결할 와이파이 이름"

    psk="연결할 와이파이 비밀번호"

}

 

이렇게 입력을 하고, 저장 해주고 ssh와 wpa_supplicant.conf를 sd카드에 넣어준다.

이후 sd카드를 제거하고, 라즈베리파이에 장착해준다.

 

라즈베리파이 제로 W는 전원 LED가 없어서, 활동 LED로 확인을 해야합니다.

아무튼 sd카드를 장착하고, 활동 LED가 들어오면, 좋은 신호입니다.

LED가 안들어와도 좌절하지마시길 바랍니다.

SD카드가 망가져도 LED가 안들어오고, LED만 망가진 경우일 수도 있으니까요.

 

아무튼 이제 192.168.0.1에 들어가서(192.168.0.1 을 인터넷 주소창에 치면 된다.)

iptime의 경우 관리도구->고급설정->네트워크 관리->내부 네트워크 정보로 들어가면 나온다.

라즈베리파이가 연결되었는지 확인한다.

(연결되는데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다.)

 

들어가면 192.168.0.??(raspberrypi) 이런 식으로 목록에 뜬다.

그러면 앞에 192.168.0.?? 부분을 복사해준다.

 

이제 ssh로 라즈베리파이에 연결해서, 라즈베리파이를 컴퓨터로 원격조종해주면 된다.

 

맥의 경우 터미널에 ssh pi@(복사한 ip 주소)

를 쳐주면 들어가진다.

 

그러면 패스워드를 입력하라고 나올텐데, 보통 초기 비밀번호는 raspberry이다.

 

윈도우의 경우 라즈베리파이에 원격접속하려면, putty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야한다. 필자는 맥이므로 설명이 불가능하므로,

Putty는 직접찾아보기를.

 

아니면 미니 hdml 케이블이 있다면, 원격접속을 하지말고 바로 모니터에 연결해도 된다.

 

이러면 초기설정이 모두 끝났다.

이제 라즈베리파이로 여러분이 원하는 것들을 만들어보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