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딩 이야기/이론 이야기

마크업 언어란?

반응형

서론

 

오늘 뭘 써야되나 고민하다가 간단하게 프로그래밍 언어 하나 집어서 설명해야겠다싶어서 마크업 언어를 오늘 설명하도록 하겠다.

 

https://cdn.pixabay.com/photo/2015/12/04/14/05/code-1076536_1280.jpg

 

마크업 언어가 뭐야??

 

마크업 언어도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봐야되나?라고 하면 좀 애매한 것 같다. 정확히는 문서 작업에 좀 더 가깝다. 마크업 언어의 예시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들이 있다. 주로 HTML, XML이 있다. 두가지를 분류하자면, html은 웹페이지, xml은 앱을 구성하는 마크업언어라고 보면 된다.

 

특징이라하면, c, java, python 처럼 어려운 개념이나 알고리즘이 필요 없이, 하나의 창작물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도 있고, 프로그래밍 언어처럼 이해가 필요하다기보단 암기가 필요한 언어이다.

c언어는 ;가 없으면 컴파일이 안되듯이, 마크업 언어는 < /> 이 태그가 상당히 중요하다. 정확히는 문법 뒤에 쓰는 {}가 마크업 언어에서는 태그라고 보면 된다.

 

css나 자바스크립트는 뭔데 그럼?

 

얘네도 같이 웹페이지나 앱개발에 쓰이기는 하는데... 마크업 언어하고는 좀 다르다. css는 스타일 시트 언어로 html의 스타일을 별도의 파일로 저장할 수 있게 만들어서 유지보수에 도움을 준다. 코드의 가독성도 좋고

 

자바스크립트는 이름이 자바스크립트라고 해서 자바하고 비슷한건가? 할 수도 있는데, 완전히 성격이 다르다. 문법도 다르고.

자바스크립트는 간단히 말해서 html을 동적으로 좀 더 꾸며주는 것이라고 보면 편하다. 예를 들어서 우리가 애플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상품을 선택하고, 스크롤하면 뒷배경이 스크롤에 맞춰서 변화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것이 자바스크립트의 역할이다. 

 

끝맺는 말

 

아이 졸려.

반응형